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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쓸때있는 신기한 잡학사전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후기, 핵심요약)

by 효능을알려주는남자 2019.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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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웅용기능사란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자격의 검정방식은 기존의 검정형과 과정평가형이 병행하여 운용되고 있다. 검정형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지며, 필기시험은 객관식으로 실기시험은 작업형으로 실시된다. 실기시험 각각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을 득점하면 합격한다.

 

 

 

 

 

 

자격 특징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는 사람이 표현할 수 없는 형상이나 그림을 컴퓨터라는 매체를 통해 다양한 기능과 기술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시각적으로 형상화시키고, 채색하며, 조형을 제작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디자인에 관한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시각디자인과 관련된 광도, 편집 포장디자인 등의 원고지시에 의한 컴퓨터 활용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

 

 

 

 

 

 

시험과목 및 검정 방법

구분 

시험과목 

검정방법 및 시험시간 

 필기시험

산업디자인 일반, 색채 및 도법,

디자인 재료, 컴퓨터그래픽스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 

실기시험 

컴퓨터그래픽스 운용실무 

작업형 

 

 

 

 

 

 

합격률

연도 

응시 

합격 

합격률(%) 

2016 

11791 

7863 

66.7% 

2015 

14645 

8370 

57.2% 

 

 

 

 

 

 

 

A4지 한장에 정리한 요약

 

□ 디자인의 목적

 

-인간의 행복을 위하여 물질적인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창조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 심미성

-심미성은 개인이 느끼는 아름다움을 말하는 것으로 주관적이며 개인의 차가 있으나 디자인에서의 미는 개인차보다는 대중에 의하여 공감되는 미이어야한다.

-미의식은 시대성, 국제성, 민족성, 사회성, 개인성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스타일이나 유행과도 밀접하게 차이난다.

-심미성은 제품 소재에 따라서 큰 차이를 느끼므로 찾을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한다.

 

□ 굿 디자인

-디자인 조건을 고루 갖춘 디자인이다.

-합목적성, 심미성, 독창성, 경제성, 질서성

 

□ 선

-점이 이동하면서 이루는 흔적이나 궤적을 말하며, 기하학에서는 무수히 많은 점들의 집합을 선이라고한다. 선은 길이, 위치, 방향을 가지나 두께나 폭은 없다. 선의 주체 요소로는 운동의 속도, 운동의 강약, 운동의 방향 등이 있다.

-수평선: 평온, 평화, 정지, 무한함, 정적인 느낌

-수직선: 강직, 엄숙, 존엄, 희망, 상승, 권위, 숭고한느낌

-사선: 동적이고 불안정한 느낌을 주지만 사용에 따라 강한 표현을 나타낼 수 있는 선으로 생동감, 긴장감, 운동감, 속도감, 불안한 느낌

 

□ 빛

-우리가 볼 수 있는 광선은 가시광성이며 적외선과 자외선은 눈으로 볼 수 없다. 이런 빛은 물체에 반사, 투과, 굴절, 확산, 간섭 등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 시각요소

-우리가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게 만드는 요소로 형과 형태, 크기, 색채, 질감, 명암, 빛 등이 있다.

 

□ 마케팅

-소비자의 욕구를 철저히 조사, 탐지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유통 경로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판매촉진을 일으켜 소비자에게 만족과 기업의 이윤 추구를 위한 기업의 총제적인 활동이다.

 

□ 반디자인 운동

-1960년대 후반 자본주의와 과시적 소비가 지나치게 밀착하는 현상에 대한 저항으로 환경적이고 인간적인 디자인 철학을 제시한 조형 운동으로 영국의 건축 그룹인 아키그램과 글로벌 툴즈가 대표적인 반디자인 운동 그룹이다.

 

□ 잡지광고의 특성

-특정한 독자층을 갖는다.

-매체로써 생명이 길다.

-회람률이 높다.

-컬러인쇄 효과가 크다

-감정적 광고나 무드 광고에 적합하다.

-스페이스 독점이 가능하다.

-구체적으로 전문적인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광고비가 저렴하다.

 

□ 포장 디자인의 기능

-보호와 보존성, 편리성, 상품성, 심리성

 

 

 

 

 

□ 포장 디자인의 조건

-제품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하고 제품의 정보나 성격이 잘 전달되어야 한다.

-유통 시 취급 및 보관이 용이해야 한다.

-구매의욕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경쟁 삼품과 차별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렌더링

-완성 예상도로 평면에 표현하는 것이다.

-실제와 같은 느낌으로 표현한다.

 

□ 실내 디자인의 목적

-인간의 정서 함양과 보다 나은 삶의 가치로 승화시키며, 인간생활의 물리적, 심리적, 미적 기능을 만족 시켜야한다.

-심미성과 기능성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

-전반적으로는 경제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 푸르킨예 현상

-밝은 곳에서 적이나 횡이 어두운 곳에서는 청이나 보라가 밝게 보이는 형상이다.

-추상체와 간상체의 움직임의 교차에 의한 것이다.

-명소시에서 암소시로 옮겨갈 때 붉은 계통은 어둡게되고, 파란 계통은 시감도가 높아져 밝게 보이는 시지각적인 성질이다.

-낮에 빨간 물체가 밤이 되면 검게, 낮에 파랑 물체가 밤이 되면 밝은 회색으로 보인다.

 

□ 동시대비

-자극을 부여하는 크기가 작을수록 대비 효과가 강해진다

-자극과 자극 사이가 멀어질수록 대비 효과가 약해진다.

-색의 차이가 클수록 대비 효과는 강해진다.

-오랫동안 계속해서 볼 경우 대비 효과는 약해진다.

-색의 3속성 차이에 의한 변화이다.

 

□ 부의 잔상

-자극이 사라진 후 원자극의 정반대의 상이 보이는 잔상효과이다.

-왼쪽에 있는 검은 원을 보다가 오른쪽의 검은 원을 보면 흰색 보다 더 선명한 잔상을 볼 수 있는데 이를 음성적 잔상이라고 한다.

-원자극의 형상과 닮았지만 밝기는 반대로 되는 현상이다.

 

이런식으로 A4지에 주요 핵심 내용을 정리해서 문제에 자주 나오는 요점만 공부하면 무난하게 합격 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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