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때있는 신기한 잡학사전

영어학개론 - 형태론

by 효능을알려주는남자 2019. 6. 16.
반응형

 

 

 

 

 

 

 

 

형태소

 

더 이상 분석될 수 없는 소리와 의미의 임의적 관계를 가지고 있는 최소의 문법단위

 

 

자립형태소와 의존형태소

 

-자립형태소: 독립해서 하나의 단어로 쓰일 수 있는 형태소

-의존형태소: 독립해서 하나의 단어로 쓰일 수 없고 다른 형태소와 결합해서 하나의 단어로 쓰일 수 있는 형태소로 접사와 몇 개의 어근이 여기에 속한다.

 

 

굴절접사와 파생접사

 

-굴절접사는 새로운 단어를 만들 때도 사용되지만 문법적 역할이 중요하다

-파생접사는 새로운 단어를 만드는 데 사용된다.

-굴절접사는 파생접사의 비교

 

 

형태소의 표기

 

-형태소는{ } 안에 표기한다.

-실제 음운 환경에서 발음이 달라지면 대문자로, 항상 같으면 소문자로 표기한다.

-형태소의 의미는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er}이 두개의 형태소인 이유는 사람을 의미하기도 하며 비교급의 의미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단어

 

-소리와 의미의 임의적인 관계를 가지며 일련의 소리는 하나의 의미와 하나의 의미는 일련의 소리와 결합되어야 단어가 된다.

 

 

내용어

 

1.명사,동사,형용사,부사가 여기에 속하며 정기적으로 또는 수시로 새로운 단어가 만들어지므로 개방류라 한다.

2.간결체 말, 즉 전보나 구인구직 광고, 시에 많이 쓰이며 문장강세를 받는다.

 

 

기능어

 

-전치사, 접속사, 대명사, 관사가 속하며 새로 만들어지는 전치사, 접속사, 대명사나 관사가 거의 없다는 점에서 폐쇄류라 한다.

 

 

 

 

구성방법

 

-단일어: 하나의 형태소로 이루어진 단어

-혼합어: 두 개 이상의 형태소로 이루어지며 구성 형태소 모두가 또는 그 중 하나가 의존형태소인 단어

-복합어: 두 개 이상의 자립형태소로 이루어진 단어

 

 

단어의 형성과정

 

-어근: 한 단어에서 접사를 빼고 더 이상 분석되지 않는 형태소

-어간: 굴절접사가 붙을 수 있는 바탕이나 보통 접사가 붙을 수 있는 바탕을 말하기도 한다.

-어기: 접사가 붙을 수 있는 바탕

-제1군 접사: 강세, 발음, 철자에 영향을 준다.

-제2군 접사: 강세, 발음, 철자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