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때있는 신기한 잡학사전

일반기계기사 (필기 , 15일간의 독학 후기)

by 효능을알려주는남자 2019. 6. 8.
반응형

 

 

 

 

 

 

 

 

 

 

 

 

 

 

 

 

일반기계기사 (필기 - 15일간의 독학 후기)


일반기계기사와 기계설계 산업기사의 실기 후기를
한번에 올리기위해 일반기계 기사 필기부터
게시하게 되었습니다.


난이도는 기사시험들 중 그냥 무난한 정도인듯 합니다.

 

시험과목

 

1.재료역학(20문제)
재료역학은 공식 및 계산문제 유형이 90%로 출제되며 비틀림과
굽힘 부분에서 많은 문제가 출제되고 있어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2.열역학(20문제)
열역학은 개념을 묻는 단답 문제가 다수 나오고 있어 개념 위주로
공부해야 하며 계산형 문제도 개념을 정확히 알 때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3.유체역학(20문제)
유체역학은 유체의 정역학, 운동학, 점성유동 부분에서 대부분
출제되고 있고 단답형 문제가 20%정도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4.기계재료 및 유압기기(20문제)
기계재료 10문제와 유압기기 10문제가 출제되는 과목입니다.
기본적인 내용정리가 되어야 만 합니다. 단순히 기출문제만
반복적으로 풀어서는 해결하기 힘듭니다.
내용정리가 필수적입니다.


5.기계동력학 및 기계제작법(20문제)
기계동력학은 10문제가 출제됩니다. 이 중 어려운 문제도 있지만
기본 내용정리를 해주면 4문제 이상은 충분히 맞출 수 있습니다.
기계제작법에는 새로운 유형의 문제들이 출제되고 있어
단순히 기출문제 만 외워서는 예전처럼 좋은 점수를 받기
힘들기 때문에 꼼꼼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합격률

 

 

 

 

 

일반기계기사 자격증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은 중화학 공업의 육성책에 따라 각종
공업분야에서 중추가 되는 에너지 변환, 열유체역학, 기계제작,
기계설계 등 기계관련산업 전반에 걸쳐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게 되었지만 핵심기술분야에는 해외 의존도가 높은 편에
속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기술 집약산업인 기계산업의
기계설계 분야에 종사할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이 제정 되었다고 합니다.

 

 


나의 공부 방법


일단 15일간 기출문제 5개년을 풀었습니다.
5개년을 풀면서 그 안에서나오는 공식만
따로 a4지에 옮겨 적어 놓고 문제를 풀때
그 공식만 보고 푸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요약은 재료역학, 열역학, 유체역학
이 세가지만 하였으며 과목당 a4지 두장이
넘어가지 않게 최대한 요약하고 필요한
부분만 정리하였습니다.


이런식으로 풀다 보니 재료역학의 경우는
문제가 조금만 어렵게 나와도 손도 못대는
상황이 나오기는 했으나 합격점 60점을
넘기는 데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열역학의 경우 이런식으로 정리를 해서
나오는 공식만 정리 해도 80점은 꾸준히
넘었고 유체역학이 조금 들쑥 날쑥 하였으나
합격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단 주의 할 점은 공식만 따로 주구 장창
외우는 방식으로 하면 막상 문제를 봤을때
적용 시키는게 굉장히 어려워 꼭 문제풀이를
하면서 외우는 방식으로 하였습니다.


시험장에 가서는 이 공식요약만 보고
시험을 치루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전기기사를 달아서
시험을 응시해본 결과 필기의 공부양은
전기기사의 3분의1정도도 되지 않아
굉장히 쉽다고 느껴졌습니다.


꼼꼼히 준비하시면 누구라도 붙을 수 있는
시험이라 생각이 됩니다.^^

 

다음에는 일반기계 실기+ 기계설계산업기사 실기를
같이 묶어서 후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