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때있는 신기한 잡학사전

전기기능사 (후기,핵심요약)

by 효능을알려주는남자 2019. 5. 13.
반응형

 

 

 

 

전기기능사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전기기능사 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전기기능사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지며, 필기시험은 객관식으로 실기시험은 작업형으로 실시된다. 필기시험, 실기시험 각각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을 득하면 합격한다.

 

 

 

 

 

 

시험과목 및 검정방법

구분 

시험과목 

검정방법 및 시험시간 

필기시험 

전기이론,

전기기기

전시설비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 

실기시험 

전기설비작업 

작업형 

 

 

 

 

 

 

합격률

□필기시험

연도 

응시 

합격 

합격률(%)

2016 

43469 

12036 

27.7% 

2015 

38280 

10264 

26.8% 

 

□실기시험

연도 

응시 

합격 

합격률(%) 

2016 

24013 

16644 

69.3% 

2015 

19507 

15262 

78.2% 

 

 

 

 

 

 

전기 자격증

전기기능사: 전기기능사 시험은 전기에 대한 기초를 다루며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 기술사 시험 응시에 도움을 준다. 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산업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되고, 3년 이상 종사한 경우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면 기능장,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전기산업기사: 산업기사는 기능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 직무분야에서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능장,기술사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전기기사: 기사는 산업기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고도의 전문지식습득 및 서비스정신, 일에 대한 정열은 필수적이다.

 

전기기능장: 기능장은 최고급 수준의 숙련기능을 가지고 산업현장에서 작업 관리, 소속 기능 인력의 지도 및 감독, 현장훈련, 경영계층과 생산계층을 유기적으로 연계시켜 주는 현장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능장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전기응용기술사: 기술사 자격은 기술자격증의 꽃이다. 기술사와 같은 전문기술인력은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엔지니어링 및 관련기술서비스업, 기술시험, 검사 및 분석관련 업무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핵심요약은 첨부파일에 있습니다.

 

□직류와 교류

-직류: 시간에 대해 전압, 전류의 값이 일정한 파대문자로 표기

-교류: 시간에 대해 전압, 전류의 값이 주기적으로 변화하는 파소문자로 표기

 

□전압의 크기

-단위 정전하가 회로의 두 점 사이를 이동시 얻거나 잃는 에너지

-저항 양단자에서 어떤 압력에 의해 전류가 흐를 수 있게끔 하는 원동력

 

□줄의 법칙

-저항체에서 발생하는 열량은 전류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법칙으로서 저항체에서 발생하는 열량을 계산하는 식이다. (전류가 흐르면 열이 발생한다.)

 

□열전기 현상

-제어백 효과 - 서로다른 2개의 금속을 상호 접속연결하고, 두 금속에 온도차를 주면 폐회로 내에 열기전력이 생기는 현상

-펠티어 효과 - 서로다른 2개의 금속을 상호 접속연결하고, 폐회로에 전류를 흘리면 한쪽 접속점에서는 열을 흡수하고, 다른 쪽 접점에서는 열을 방출하는 현상.

 

□페러데이 법칙

-전기분해에 의해 석출되는 물질의 양은 전해액을 통과한 총전기량이 비례한다. 이때 석출되는 물질의 양W는 다음 식으로 구할 수 있다. 이를 페러데이 법칙이라 한다. (즉, 시간이 길어지면 석축량도 많아진다.)

 

□등전위면의 특징

-전위가 다른 두개의 등전위면은 교차하지 않는다.

-전기력선과 등전위면은 직각으로 교차한다.

-등전위면 서로가 접한곳이 좁은곳은 전계가 강하다.

-도체표면은 등전위이다.

-대지전위는 0[V] 등전위면이다.

 

 

 

 

 

이런 내용이며 제가 정리한 자료는 아닙니다. 이 자료로 큰 도움을 받아 첨부파일에 올려 놓았습니다.

전기기능사 핵심요약.hw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