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때있는 신기한 잡학사전

미세먼지에 좋은음식

by 효능을알려주는남자 2019. 5. 16.
반응형

 

 

 

 

미세먼지에 좋은음식

 

 

저는 봄이되면 미세먼지와 꽃가루 때문에 엄청 고생을 합니다. 미세먼지는 대기 중에 떠다니는 입자성 물질을 말하는데요. 주로 석탄 석유등의 화석연료를 태울 때나 공장, 자동차등의 배출가스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세계보건기구에서 미세먼지를 1군 발암물질로 지정 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마스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인듯 합니다. 이런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녹차

 

그린푸드로 지칭되고 녹색음식을 대표하는 녹차 입니다. 녹차에 들어 있는 카데닌 성분은 항암 효과와 혈관 건강을 지키는 기능을 한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카데닌 성분은 위암, 폐암 등을 예방하는 효과와 혈압을 낮추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제 식사 후 커피 대신 녹차한잔 드시는게 좋겠습니다.

 

 

 

 

 

 

미나리

 

미나리는 각종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고 해독과 혈액을 정화 시키는데 아주 좋은 알칼리성 식물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해독작용과 중금속 배출, 간기능 향상 및 숙취해소, 변비, 고혈압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요즘 시기에 맞는 봄철 영양식으로 일등 식물이 아닐까 합나다.

 

 

 

 

 

 

고등어

 

예로부터 즐겨 먹던 고등어는 동맥경화나 심근세포막을 안정화 시키는 효과가 있고 급작스러운 혈관 파열이나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 있는 부정맥 발생을 줄이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가울철 고등어는 지질이 20%나 되어 맛도 가장좋고, 이 지질이란 선분은 동맥경화 예방, 혈관확장, 혈압강하, 혈중 지방 저하 등의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미역

 

생일날 필수 음식 미역국. 미역은 섬유질 함류량이 많아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예방에 좋으며, 흡수율이 좋은 칼슘이 많아 산모에게 특히 좋고, 갑상선호르몬의 주 성분인 요드의 함량도 높다고 합니다. 또한 핏속의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 중 혈액을 맑게해주는 작용이 몸속에 쌓이는 미세먼지와 중금속을 밖으로 빼내주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이제 생일날이 아니라도 미역국을 자주 먹어야 겠습니다.

 

 

 

 

 

마늘

 

우리나가 거의 모든 음식에 들어가는 마늘입니다. 마늘의 성분 중 알리신과 비타민B1이 항염증 작용을 하는데 이 성분 덕분에 기관지 염증을 개선하는데 아주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늘을 먹을때는 양념으로 먹거나 잘게 부셔서 오래 씹어 먹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제가 자주 먹는 음식입니다. 브로콜리 안에는 설로라판이란 성분과 비다민C가 풍부해 염증을 완화 시켜주는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많아 체내 노폐물을 정화시켜주는 탁월할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브로콜리는 줄기에 항산화물질이 많이 있어 꼭 줄기까지 먹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귤은 어릴때 제가 기침을 하면 어머니가 자주 차로 끓여 주셨던 생각이 납니다. 귤은 기침을 삭히는데 좋고 미세먼지 속 세균이 활동하지 못하도록 막아 준다고 합니다. 귤은 속 살 보다 껍질에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저는 생강차를 끓일때 귤껍질을 넣어서 끓이거나 귤청으로 섭취를 자주 합니다.

 

 

배에 들어있는 성분 중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감기와 미세먼지 정화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배를 먹을때는 끓이거나 익혀서 먹으면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성분이 농축되어 기관지 기능강화는 물론 암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저와 같이 미세먼지로 인해 고생하는 분은 지금 소개해드린 음식으로 식단을 짜 보시는건 어떨까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