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때있는 신기한 잡학사전

사무자동화산업기사(후기, 핵심요약)

by 효능을알려주는남자 2019. 5. 15.
반응형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특징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시험은 작업형실기시험이며, 컴퓨터와 각종 사무자동화기기를 이용하여 사무환경에서 필요로하는 정보관리 및 사무처리 등의 계획, 추진 및 운용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정보화시대의 산업경영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사무처리용 컴퓨터 및 컴퓨터통신의 운용을 중심으로 한 모든 사무자동화 실무, 즉 응용프로그램, 사무자동화기기 및 뉴미디어 터미널 등의 사무정보기기을 활용하여 사무능률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유지, 관리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응시자격

기술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전공자 

순수 경력자 

-동일분야 다른 종목 산업기사

-기능사+실무경력 1년

-동일종목 외국자격취득자

-기능경기대회 입상 

-대졸

-전문대졸

-산업기사수준의 훈련과정 이수 

실무경력 2년 

 

 

 

 

 

시험과목 및 검정방법

구분  

시험과목 

검정방법 및 시험시간 

필기시험 

-사무자동화 시스템

-사무경영관리개론

-프로그래밍 일반

-정보통신개론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 

실기시험 

사무자동화 실무 

작업형 

 

 

 

 

 

 

합격률

필기

연도 

응시 

합격 

합격률(%) 

2014 

28976 

19815 

68.4% 

2013 

28914 

15895 

55% 

 

실기

연도 

응시 

합격 

합격률(%) 

2014 

21577 

11912 

55.2% 

2013 

20640 

10307 

49.9% 

 

 

 

 

 

취업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한 후 주로 경영 관련사무직에 진출하고 있다. 사무자동화 관련 응용프로그램의 보급 확대로 자격 취득자가 아니더라도 관련 프로그램을 운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고, 사무자동화 관련 능력이 기초적인 업무수행 능력으로 간주되고 있어 사무자동화 관련 능력만으로는 부족하고, 정보통신 관련 능력 및 데이터 활용 능력 등 기타 다양한 기술을 함께 습득하여 취업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일반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의 행정 및 사무 관련부서에 취업할 수 있고, 전산실 또는 사무자동화 관련부서에 진출하기도 한다.

 

 

 

 

 

 

 

A4지 한장으로 정리하는 핵심요약

#사무자동화의 정의

-사무자동화는 생산성 증대를 목적으로 일반 사무원이 편하고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 기술, 통신 기술, 시스템 과학 및 행동 과학을 융화시켜 통합한 정보 시스템이다.

-사무자동화는 사무실을 공장과 같이 완전 기계화나 무인화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기계 사이의 거리감을 좁혀 사무업무의 생산성 향상과 인간의 창조적 능력을 증대시키기 위한 업무처리의 자동화를 의미한다.

 

#통합 자동화

-조직 내에서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OA기기를 일관성 있게 통합함으로써 개별적으로 사용했을 때 보다 더 큰 효과를 얻기 위한 시스템이다.

-OA기기 간의 통합은 기기의 공유와 데이터의 공유 등 OA자원의 공유를 포함한다.

-시스템 통합은 OA기기의 통합화와 시스템의 통합화를 기반으로 한다.

 

#공장 자동화

-기계제조공정 자동화로 수치제어 기계와 산업용 로봇에 의한 제어를 통해 다품종 소량생산을 가능하게 한 자동화 시스템이다.

-공장 자동화 단계는 부분적인 자동화, 단위기계의 완전 자동화, 생산 라인의 자동화, 모든 공정의 자동화로 나뉜다.

 

#사무자동화의 특징

-사무자동화는 컴퓨터 기술, 통신기술, 시스템 과학, 행동 과학을 적용하여 사무의 생산성을 높이는 일이다.

-조직의 사무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사무기능을 자동화한 것이다.

-사무자동화는 사용자 중심이어야 하며, 종합적인 체제로 구성되어야 한다.

-경영 정보 시스템중 데이터 처리 시스템이 담당하지 못하는 부분을 담당한다.

-어떤 조직체의 목적이나 정책 수행을 위해 사무실 기능을 자동화하는 것이다.

-인간과 기계 간의 인터페이스이다.

-주로 비구조적인 과제를 지원한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사람이 사용하는 장비에 수행하는 업무를 통합시키는 것이다.

 

#사무자동화의 주요 기능

-문서화기능: 문서작성, 편집, 보관, 전송, 축적 등의 문서관리

-통신기능: 회의, 대화, 통신 등으로 정보교류 원활화

-정보활용기능: 문자 정보, 음성 정보, 화상 정보 등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

-업무의 자동화기능: 문서화 기능, 통신 기능, 정보 활용 기능을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문서 처리의 자동화

 

#사무자동화 생산성의 특징

-사무 생산성은 근로자의 지적 능력, 경험에 의한 것이 많기 때문에 산출성과를 높은 수준으로 안정되게 유지할 수 없다.

-사무의 생산성은 간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지만 직접적으로는 평가할 수 없다.

-사무 생산성은 효율성과 유용성 양면에 대한 기준을 명확하게 규정할 방법이 없다.

-사무 생산성의 산출에 사용되는 성과는 투입의 시점으로 부터 뒤늦게 나타난다.

-직접 산출효과와 축적 산출효과가 있다.

 

#사무자동화 추진 전략

-기술 집약 전략: 날로 발전되는 기술을 효율적으로 조직 내에 수용하는 문제

-응용 항목 전략: 어떤 기술을 응용하며 우선순위를 어디에 둘 것인가의 문제

-측정 전략: 생산성 측정의 문제

-실행 전략: 시스템이 개발된 후 조직 내 효과적으로 확산시킬 방안에 관한 문제

-관리 전략: 설치될 여러 형태의 사무자동화 장비들을 관리할 방침 및 절차에 관한 문제

-교육 전략: 관리자 및 직원들에게 사무자동화에 대한 교육을 어떻게 시킬 것인가의 문제

-조직 전략: 사무자동화 기능을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의 문제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다양한 데이터를 획득하여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처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의사결정 과정 중에 발생하는 환경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설계되어야 한다.

-의사결정자와 시스템 간의 대화식 정보처리가 가능해야 한다.

-그래픽을 이용하여 ㅈㅇ보처리 결과를 보여주고 출력하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

 

#맨-머신 인터페이스

-인간이 기계를 이용할 때 인간과 기계 사이의 연결부분으로, 인간과 기기가 상호 의사전달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기능이다.

-인터페이스는 기기와 기기 간의 접속이나 인간이 기계를 조작할 경우 공유영역으로서 상호 의사전달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맨-머신 인터페이스는 입력, 출력 및 이들 기기를 이용하는 소프트웨어 등의 기술로 이루어지나, 크게 입력 기술과 출력 기술로 나뉜다.

-인간과 기계가 협력하여 목적을 달성하는 시스템이다.

-컴퓨터의 사용을 쉽게 하는 소프트웨어 기술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입력 및 표시장치 등을 통하여 가능하다.

 

#전자우편의 특징

-전자우편은 보내는 즉시 수진자에게 도착하므로 빠른 의견교환이 가능하다.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사람에게 동일한 전자우편을 보낼 수 있는 동보 기능을 제공한다.

-이용시간 및 장소의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저렴한 비용으로 편지교환이 가능하다.

-개인적인 정보보호 조치가 필요하다.

-수신자의 ID가 정확하지 않으면 메일이 정상적으로 전달되지 않는다.

 

#데이터베이스의 특징

-실시간 접근성: 수시적이고 비정형적인 질의에 대하여 실시간 처리에 의한 응답이 가능함

-계속적인 변화: 새로운 데이터의 삽입, 삭제, 갱신으로 항상 최신의 데이터를 유지함

-동시 공용: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자기가 원하는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음

-내용에 의한 참조: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데이터를 참조할때 데이터 주소나 위치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용자가 요구하는 데이터 내용으로 데이터를 찾음

 

#그룹웨어의 정의

-공동 작업이나 공동 목표에 참여하는 다양한 작업 그룹을 지원하는 응용 시스템으로, 지리적으로 서로 떨어져 있는 한 명 이상의 사람들이 함께 협동하여 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시스템이다.

-C.A 엘리스는 그룹웨어를 공동으로 일을 하는 사람들 사이를 지원하거나 공유 환경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지원시스템이라고 정의했다.

-그룹웨어는 주로 전자메이르 문서 및 규정 관리, 전자게시판, 자료실, 전자결제, 일정관리, 커뮤니티, 의견 모으기 등에 사용되며 원격/화상회의에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