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때있는 신기한 잡학사전

스티븐 크레인의 붉은 무공훈장 (The Red Badge of Courage by Stephen Crane)

by 효능을알려주는남자 2019. 5. 15.
반응형

 

 

 

 

 

스티븐 크레인의 붉은 무공훈장 (The Red Badge of Courage by Stephen Crane)

 

 

 

 

 

 

 

 

 

 

 

 

 

줄거리

추위가 맴도는 안개가 낀 아침의 강둑 위에서 어느 군대가 웅성거린다. 짐 콘클린이라는 키 큰 군인이 옷을 빨면서 하루가 시작되는데, 그는 연대가 내일은 전투를 하러 이동을 할 것이라는 소문을 엿듣고서 그 소문을 알리기 위해 진영으로 급히 되돌아가는 것이다. 특히 이 분대의 병사들은 언제든 군사적 행동을 취해야 할 대기상태에 놓여 있기 때문에 짐의 발언은 큰 흥분과 덜불어 웅성거림을 야기 시키게 되는 것이다. 어느 신병이 짐은 거짓말쟁이라고 소리를 지르자, 고참병은 자신이 집을 떠나서 군대에 입대해서 까지도 그런 비난을 들을 줄을 알았다면 자신의 삶에 변화를 꾀하기 위해 집을 떠나는 희생을 감수하진 않았을 것이라며 불평을 털어 놓는다. 그럼 언쟁을 주의 깊게 듣고 있던 또 다른 한 신찬병인 헨리 프레밍은, 곧 자신의 생각을 가다듬기 위해 침상으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다음 날 아침, 군인들은 짐의 발언이 사실이 아님을 알게 된다. 군대는 이동을 하지 않은 것이다. 헨리는 자신이 용기를 가지고 있는 것인지에 관해 고심을 해보고서 자신의 동료 병사들이 자신을 용기가 부족한 사람으로 알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고 그런 징후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병사들을 유신히 관찰해 본다. 어느 날 명령을 받을 군대는 행군을 시작한다. 행군을 하는 동안에도 군인들은 비록 자신들이 전투에 임하긴 하겠지만 그 때가 언제쯤일 것인가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게 되는 것이다. 헨리는 다른 병사들과는 대화를 나누질 않는데 자신의 생각에 너무 골몰해 있다보니 다른 병사들과는 대화에 끼이질 못하고 있는 것이다. 연대의 분위기가 좋아서 인지 한 뚱뚱한 병사가 말을 훔치려다가 그 말의 주인인 어린 소녀에게 저지를 당하는데고 연대를 굉장한 폭소를 자아낸다. 어둠이 깔리자 군인들은 야영지를 만드는 일에 착수하게 되고 헨리는 스스로를 불쌍히 여기며 윌슨에게 전투가 벌어지면 혹시라도 도망갈 생각인지를 묻는다. 윌슨은 전투에서 자신의 임무를 다 할 것이라고 분연히 주장하면서 헨리를 더욱더 고독감을 느끼게 만들고 가 버린다.

 

 

 

 

 

 

다음 날 어두운 밤길은, 숲 속을 통과하며 행군을 하던 군인들을 점점 더 지치게 만든다. 헬리는 적군이 어느 순간에라도 나타날 수 있다는 걱정을하게 된다. 적군이 나타나질 않자, 헨리는 자신의 북군 연대가 단지 양동작전을 편 것으로 생각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어느 날 아침에 짐이 헨리를 흔들어 깨운다. 군인들은 먼 거리로부터 작열하는 포격소리를 듣게 되고, 연대는 다시 행군을 시작 하는 것이다. 장교들이 병사들에게 싸움터로 향하라고 재촉을 하자 자신의 동료 병사들에 의해서 한쪽으로 몰려 깔릴 뻔하던 헨리는 비록 자신이 행군을 한다 하더라도 주위에 있는 혼잡한 병사들에 의해서 자신이 짓밟힐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강압적인 분위기 속에서 행군을 하던, 연대는 군인들이 죽어서 누워있는 시체의 주위 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시체들을 지나치면서, 점점 씻을 수 없는 마음의 상처를 받게 된 헨리는 장교들이 병사들을 어떤 죽음 속으로 내몰고 있다고 여기면서 병사들에게 명령을 내리는 그들을 저주한다.

 

군인들은 몇 시간 동안 정지 하고서, 많은 돌과 그 외의 재료들을 사용해 자신들을 보호 할 참호를 쌓게 되는데 그들을 앞으로만 내몰던 행군이 잠시 주춤하게 된 것이다. 연대가 이동하면 이동 할수록 군인들의 사기는 점점 더 떨어진다. 병사들은 점차적으로 자신들의 상관들이 자질이 부족하고 우유부단하다고 생각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격전지가 점점 가까워지고 포격소리가 점점 더 커지자. 헨리의 신병 동기인 윌슨은 자신이 전투를 하는 도중에 죽을 것만 같은 예감이 든다며 헨리에게 그런 자신의 의중을 털어 놓는 것이다. 그는 헨리에게 노란 봉투를 건네주면서 자신이 집에 갈 수가 없는 입장이 되면 자신의 가족에게 그 봉투를 전해 줄 수 있냐고 헨리에게 묻는다.

 

 

 

 

 

 

이하 생략...

 

 

 

 

 

 

주제

-용기의 본질은 무엇이며 용기는 어떻게 획득 되는가?

-전쟁의 본질 파악: 병영생활의 지겨움, 병사들의 대화, 주제의 반복성, 장교들의 오만, 대표의 끊임없는 포효 등

-개인과 조직사회와의 관계 정립

-성장소설의 주체

-자연주의적 주제도 내포됨

-나약한 인간의 내면 모습

 

 

 

 

 

 

기법

-인생주의적 사실주의, 전쟁장면의 너무나 생생한 묘사

-동물심상과 종교적 심상, 색채심상 등을 사용하여 주변 환경과 등장인물들의 심리변화 등을 선명하게 부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