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때있는 신기한 잡학사전

허클베리 핀의 모험 (The Adventures of Huckleberry Finn)

by 효능을알려주는남자 2019. 5. 14.
반응형

 

 

 

 

 

 

 

 

마크 트웨인의 "허클베리 핀이 모험"

 

 

 

 

 

 

 

 

줄거리

허크와 톰은 발돋움으로 과부 아주머니의 댁의 정원을 통과해 들어 간다. 허크가 부엌을 통과할 때, 풀뿌리에 걸려 넘어지자, 화트슨 노처녀댁의 노예로 짐이 허크가 넘어지는 소리를 안쪽에서 듣게 되었다. 톰과 허크는 웅크려 엎드리고서, 계속해서 그 자세를 유지하려 하지만, 허크는 어느 장소에서든 사람들이 긁지 못하는 상황이 자주 일어나듯이, 그 자신도 억제를 할 수 없을 만큼 가려움이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곤욕을 치르고 있었다. 짐은 큰소리로 소리의 진원지를 알 떄까지는 제자리에 서 있겠다고 중얼거리다가 이내, 몇 분 만에, 잠에 떨어지고 말았다. 톰이 짐을 묶어 놓자고 하지만, 좀더 현실적인 성격의 허크가 반대를 하자 톰은 짐의 머리 위에서 모자를 벗겨내서 나무 가지 위에 올려놓음으로써 간단한 속임수를 쓰는 일을 떠맡았다. 톰은 또한 자신들이 잡힐 위험이 있을 수도 있다는 허크의 이의제기에도 불구하고 부엌에서 양초를 가지고 나왔다.

 

짐이 몇몇 마녀들에 의해서 주변을 날아 다녔으며 그 증거로 그가 나무가지 위에 모자를 올려놓게 된 것이라고 많은 사람들에게 말하는 장면을 허크가 독자에게 전해준다. 짐은 한층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면서 노예들 사이에선 현지의 유명인사가 되고 노예들도 마녀 이야기를 즐겨듣게 되었다. 톰이 양초의 대가로 남겨둔 5센트를 걸고 있는 짐은 그것이 아픈곳을 치료하는 힘과 더불어 주문으로 악마를 불러들일 수도 있다고 하는 것이다. 허크는 짐의 노예의 신분으로는 타당치도 않게 최근 들어 유명세를 타다보니 대단히 거만해진 것 같다며 조금은 신랄하게 비꼰다.

 

 

 

 

 

 

 

 

 

그 동안에 톰과 허크는 몇 몇의 다른 소년들과 우연히 만나서 큰 동굴로 쪽배를 타고 들어갔다. 그 곳에서 톰은 새로운 강도단의 이름을 톰 소여의 강도단이라 이름을 정한다. 모두들 피로 이름을 써서 맹세를 해야하고 그 밖에도 강도단의 비밀을 누설 하는 어떤 단원이든 혹은 그가족이든 죽일 수 있다는 맹세를 하였다. 소년들이 그런 맹세야 말로 정말 아름다운 맹세라는 생각이 든다고 하자 톰은 자신이 읽은 챙게서 부분적으로 알게 된 사실이라고 자랑을 늘어 놓았다. 소년들 대부분은 허크가 술 중독자로 행방불명이 된 아버지는 차치하더라도 가족이 없으므로 허크의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허크는 와튼슨 노처녀를 내세우면서 소년들을 달랬다. 비록 소년들이 석방금의 의미에 대해서 잘 알진 못하지만 강도단은 사람들을 납치해서 몸값을 요구해야 할 것이라고 톰은 말했다. 톰은 석방금이랑 납치한 사람들을 죽을 때 까지포로로 데리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해 주기도 하였다. 한 소년이 질문을 던지자 그에 대한 답변으로 톰은 여자들은 죽이지 말고 은신처에 그냥 묶어두기만 해야 하며 그 곳에서 소년들이 예의로써 여자를 대하다 보면 여자들과 소년들은 서로가 친해 질 것이라고 강도단에게 말해주었다. 한 소년이 집이 그립다며 울먹이기 시작하면서 강도단의 비밀을 폭로하겠다고 재촉하자 톰은 5센트의 뇌물을 주면서 그 소년을 구슬렸다. 그들은 훗날 다시 만나기로 약속을 하지만 신성을 모독한다는 이유로 일료일만큼은 그런 일을 행하지 않기로 작정을 하였다. 허크는 집에 도착해서 정확히 동이 트기 전까지 잠자리에 빠져 들었다.

 

허크가 톰과 함께 밤에 외출을 하던 동안에 새 옷을 더럽히게 되자 벌을 주고 난  와튼슨 노처녀는 허크에게 기도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 주었다. 허크는 몇 번 기도를 해도 답례가 없다며 기도를 포기하는 것이다. 화트슨 노쳐녀는 허크에게 바로스럽다는 표정을 지어 보인다. 하지만, 과부 더글러스는 기도란 다른 사람들을 도울 때 사심이 없이 행동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정신적인 선물을 주는 것과도 같다고 설명을 해 주었다. 두 자매는 종종 종교상의 이야기를 들려주겠다며 허크를 조용한 곳으로 데리고 가서 과부 더글러스는 놀라운 신에 대해 말해 주는 반면 와튼슨 노처녀는 무서운 신을 언급하는 것이다. 허크는 두 개의 신이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서 만약 자신이 신을 선택한다면 더글러스 과부의 신에 따르기로 마음먹는다., 허크는 자신의 성격때문에라도 신의 뜻에 따르기는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다.

 

 

 

 

 

그러는 동안에 1년이 지나도록 보이지 않던 허크의 아버지가 죽은 것이 아닌가 하는 소문이 나돈다. 알 수 없는 시체가 강가에서 발견되었으며, 시체가 누더기를 걸친 모습을 하고 있다보니 허크의 아버지로 생각됐던 것이다. 하지만 얼굴은 알아볼 수가 없었다. 그래도 허크는 해방감을 느끼는 것이다. 허크는 아버지를 피해서 대부분의 시간을 숨어 지냈지만, 허크의 아버지는 정신만 들면 허크를 때리곤 했던 술주정뱅이였다. 하지만 발견된 시체에 관한 설명을 좀 더 들어본 허크는 시체가 자신의 아버지가 아니라 오히려 남자 옷이 입혀진 여자의 시체임을 알게 된다. 허크는 아버지가 이내 다시 나타날 것이라는 사실에 불안에 떨었다.

 

톰의 강도단이 구성된지 한달이 지나자 허크와 나머지 소년들은 강도단 놀이를 그만 두었다. 실제로 강도짓을 한다거나 사람을 죽이는 일을 계속해서 실천하지 못하다 보니 강도단의 존재가치가 무의미해진 것이다. 아라비아 사람들과 스페인 사람들로 구성된 대상이 수백마리의 낙타와 코끼리를 데리고 근방에서 야영을 하고 있던 중이라는 대단히 깜짝 놀랄만한 놀이 하나를 톰이 알아냈다고 허크는 언급하게 되었다. 비록 톰은 아라비아 사람들과 스페인 사람들로 구성된 대상이 진짜 있었다고는 말을 했지만 그것은 주일학교 소풍으로 판명이 났다. 단지 그들은 돈키호테와 같이 착각현상을 불러일으킨 것이다. 소풍현장을 급습해서 학생들로부터 약간의 빵과 쨈을 얻었지만 선생님들의 반격으로 꽤 큰 어려움을 겪었다. 마귀를 부르진 못하고 이내 허크는 톰의 이야기들이 대부분 거직이라고 믿게 되었다.

 

몇 달이 경과하고 나서 새로운 삶을 계획하기 시작한 허크는 심지어 학교생활에서 다소 학습상의 진전까지 보게 된다. 어느 겨울 아침에 그는 집 근처 논가에서 신발 자국을 발견하게 된다. 그 신발의 한쪽 뒤꿈치 흔적에는 악마를 쫓아내기 위한 두개의 못이 박힌 십자가 형상이 나 있는 것이다. 허크는 즉시 이 흔적을 발견하고서 대처 판사에게로 달려갔다. 허크는 자신의 톰소여에서 허크와 톰이 발견한 돈으로 대처판가사 관리를 해 오고 있는 재산을 1달러에 대처판사에게 팔겠다며 그를 어리둥절하게 만들었다.

 

 

 

 

 

 

 

그날 밤 허크는 짐에게로 가게 되었는데 짐은 소의 위장으로부터 빼낸 큰 마술 털뭉치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허크는 짐에게 자신이 논가에서 아머지의 발자국을 발견했다면서 아버지가 뭐 때문에 왔는지를 알고 싶다고 물어 보았다. 짐은 털뭉치가 말을 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고 하자. 허크는 짐에게 모화 25센트를 건대주게 된다. 짐은 털뭉치에 자신의 귀를 대보고서 허크의 아버지는 두 명의 천사를 거느리고 있는데 하나의 천사는 검고 또 하나의 천사는 희며 한 천사는 나쁘고 또 하나의 천사는 좋은 천사라고 말했다. 천사가 아버지를 잘 이끌어 나아갈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허크는 이제 편안하게 살것이라고 한다. 허크는 인생살이에서 큰 행복과 슬픔을 경험하게 될 것이며, 가난한 여자와 결혼을 하게 될 것이며 곧바로 부유한 여자와 다시 결혼을 하게 될 것이고 죽을 수도 있으므로 맑은 물가에는 가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 날밤 허크는 자신의 침대에서 자신을 기다리고 있는 아버지와 마주치게 된다.

 

공포의 대상인 아버지는 대략 쉰 살쯤으로 아버지의 살갗은 무시무시하고 매스꺼우면서도 흰 빛깔을 띠고 있는 것이다. 허크의 풀 먹인 옷차림을 보게 된 아버지는 허크가 아버지인 자신보다도 허크 자신이 훨씬 잘 났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냐며 큰 소리를 쳤다. 아버지는 놀란 표정을 지어 보이며 허크의 코를 납작하게 해 주겠다며 기염을 토해냈다.

 

이하 생략.. ( 영문을 번역해서 글이 좀 자연스럽지 못합니다.)

 

 

 

 

 

주제

-성장소설의 주제: 집나간 소년이 성인세계에 들어가기 위한 통과의례

-19세기 미국남부에 관한 풍자: 노예제도 등

-신과 인간에 대한 Allegory적인 존재로서의 허크

 

 

 

 

 

구조

 

불우한 환경에서 살아가던 백인 소년 허크가 현실과 인습이라는 세계를 탈출하기를 원하고 있을 때 마침 행방불명이 되었었던 술주정뱅이 허크의 부친이 갑자기 나타나서 허크를 미시시피강 상류로 끌고 들어가 그 곳 숲 속의 통나무집에 가둔다. 이후로 고요하지만 도도하게 흐르는 미시시피강 주변에서 여러 가지 예측할 수 없는 일들을 경험하게 된다. 그 곳에서 미스 왓슨의 집에서 노예로 있다가 도망을 친 검둥이 짐을 만나게 되면서 두 사람은 뗏목을 타고 함께 도망을 친다. 도중에 기선과의 충돌을 하는 여러 사건에 말려들 던중 나이가 든 daiphin과 그분보다 젊은 사람인 duke을 만나 문명사회의 일에 깊숙히 관여를 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악한 사람과 그들의 사회에 대한 반감을 갖게 된다. 그들로부터 도망을 쳐 나오게 된 허크는 뗏못에 가보니 노예 짐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 것이다. dauphin이 짐을 팔아 버린 것이다. 그런데 판 곳을 알아보니 톰의 작은 아주머니의 집인 것이다. 허크는 때 마침 만난 톰과 공모를 해서 짐을 구출하기로 한다. 그러나 짐을 끌고 도망을 치던 도중 톰은 마을 사람들로부터 발에 총을 맞고 부상을 당한다. 마을 사람들이 나타나 짐에게 욕설을 퍼붓자 짐을 치료하기 위해 데려온 의가사 짐은 부상당한 톰을 간호해 준 훌륭한 사람이라고 해명을 하였다.

 

 

 

 

 

 

기법

-허클베리 핀의 시각은 사회 비평적 서술을 자연스럽게 느껴지도록 한다.

-주요 등장인물의 사투리와 일상언어 반어적 어법을 사용케 한것은 모든 미국물학의 원류는 마크트웨인 이라는 헤밍웨이의 언급을 다시 한번 정당화시킨다.

-세팅을 미시시피강, 섬, 마을 등으로 변화시켜서 강은 자유, 섬은 중간지대, 마을은 문명과 속박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부여하는 등 대조적 서술 기법도 뛰어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