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때있는 신기한 잡학사전

에밀리 브론테의 폭풍의언덕 (Wuthering Heights)

by 효능을알려주는남자 2019. 5. 11.
반응형

 

 

 

폭풍의 언덕

 

 

에밀리 브론테의 원작소설 폭풍의 언덕을 영화한 작품입니다.


영문학 3대 비극, 세계 10대소설인 폭풍의언덕,
에밀리 브론테가 단 한편남긴 불멸의 고전 로맨스를 격정적인 러브스토리로 표현한 작품입니다.


줄거리

 


영국 북부 조그만 마을에 위치해 있는 워더링 하이츠라는 저택에 룩우드라는 사람이 찾아온다. 그는 이웃 린튼저택에 세를 든사람으로 집주인을 만나기 위해 하이츠를 찾은 것이다. 집주인 히스클리프를 만나지만 눈보라 때문에 그곳에 하룻밤 머물게 된다.
갑자기 유령을 만나고 그 이야기를 들은 히스클리프는 '캐시'를 외치며 뛰어 나간다.
집으로 돌아와 그는 가정부 넬리에게 하이츠의 언쇼 집안과 린튼 집안에 얽혀진 사연을 듣게 된다.
이 과정에서 현재와 과거를 오가며 이야기는 서정과 격정을 치달린다.


언쇼씨는 어느 날 도시로 나갔다 오면서 고아 히스클리프를 데리고 온다.그에게는 아들 힌들리와 딸 캐서린이 있었으나 히스클리프를 친 자식처럼
키운다. 아버지의 사랑을 빼았겼다고 생각한 힌들리는 히스 클리프를 증오하게되고, 반면 캐서린은 첫 만남부터 그릴 좋아하게 된다. 아버지 언쇼가 죽자 힌들리는 히스클리프를 하인으로 대하며 학대를 하지만 그런 모습에 캐서린은 그에 대한 사랑이 더욱 더 커지게 되고..
히스클리프에게는 그런 캐서린이 세상을 전부가 된다.


이 후 캐서린은 린튼 가족과 만나게 되어 그 집의 아들은 에드거와도 친하게 지낸다. 히스클리프를 깊이 사랑하고 있음에도 그의 신분과 에드거의 신사적인 태도에 마음이 흔들린 캐서린은 결국 에드거의 청혼을 받아 들이게 된다. 그리고.. 히스클리프는 큰 상처를 안고 사라진다.


3년 후 어느 날 히스클리프는 굉장한 부자가 되어 나타난다. 하이츠에 대한 복수심으로 가득 찬 히스클리프는 그에게 접근해 도박으로 그의 재산과 저택을 빼앗고 그의 아들 헤이턴까지 하인으로 부리며 학대를 한다. 증오에 가득 찻던 히스클리프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에드거의 여동생 이사벨라에게도 접근하여 결혼을 한다. 이제 가족으로 묶여버린 그들 캐서린은 정리되지 않았던 옛사랑과 현재의 마음과 두 남자에 대한 미안함등이 그녀를 계속 괴롭히다.. 딸 캐시를 낳고 숨을 거둔다.


히스클리프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두 남매 에드거와 이사벨라. 남편 히스클리프의 학대를 피해 달아난 이사벨라는 아들 린튼을 홀로 낳고 세상을 떠나게 된다. 에드거는 홀로 남은 조카 린튼을 키우려 했지만 히스클리프에게 발각되어 린튼을 빼앗기고 상실감에 숨을 거두게된다.


히스클리프는 모든걸 손에 쥐게되지만.. 에드거의 재산 까지 손에 넣기 위해 캐시와 자신의 아들 린튼을 결혼시키지만 병약했던 린튼은 곧 죽음을 맞이하며 히스클리프의 복수심은 길을 잃게 된다. 이미 후회하기 늦어버린 히스클리프는 캐서린의 영혼을 찾아 떠돌아 다니다 쓸쓸하게 죽음을 맞이한다.


얽히고 섥힌 증오 속에서 또 다른 사랑은 싹이 트고..

애드거의 아들 헤이턴과 캐서린의 딸 캐시의 사랑으로 이야기는 끝이난다.

 

주제

 

-복수의 주제: 작품이 끝나기 직전까지 히스크리프는 자신을 그르치게 한 사람들에게 복수를 행한다.

-반역, 반항의 주제: 한 푼 없이 버림받은 주인공 히스크리프는 자신에 대한 압제자들을 응징한다.

-사랑의 본질 추구: 히스크리프와 린턴 및 다른 인물들의 사랑의 형태, 감정, 행위의 비교

-광란과 평온한 삶의 방식이 주는 대립과 갈들의 탐색

 

기법

 

-에밀리브론테의 어법은 절제되고 농축되어 있다.

-그냐가 즐겨 쓰는 이미지는 자연과 초자연물이다.

 

 

 

 

 

 


후기

 


이 영화는 사람의 내면갈등을 너무 잘 표현한 작품입니다.
자신을 사랑하면서도 다른사람을 사랑하는 그녀의 속마음,
타인을 미워하고 학대하지만 결국 자신의 내면을 학대하고 미워했던
그모습.. 정말 많은 생각이 교차했습니다. 소설에 비해 스토리가
너무 짧게 끊어 진행 되었지만 표현하고자 한 내용은 잘 살린
영화였습니다.

이상 영화 폭풍의언덕의 리뷰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