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쓸때있는 신기한 잡학사전

세발나물 효능 및 부작용

by 효능을알려주는남자 2022. 3. 19.
반응형

 

 

마치 잡초처럼 생겼다 하여 갯벌의 잡초라고도 하며 갯벌의 소금 위에서 자라는 염초로 해조류의 일종으로 생김새가 갯벌의 잡초와 닮았다고 하여 재미있는 이름이 붙었다. 새의 발.

 





세발나물은 해남, 진도, 신안을 중심으로 서남해안에서 자생하는 1년생 채소로 11월부터 이듬해 5월 초까지 수확하여 겨울나물로 자리 잡았다. 담백한 맛과 뛰어난 향, 약간 짠맛이 나므로 가볍게 간을 하는 것이 좋다.



식이섬유와 엽록소가 풍부하여 변비에 탁월하며 해변에서 자생하며 칼슘, 칼륨, 천연미네랄이 풍부하다. 오늘은 자연피로회복이라고 불리는 회춘의 유명한 약인 트리클로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발나물의 효능>



1.변비 예방

 




삼엽채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배변을 촉진하고 배변을 돕고 노폐물과 대변을 제거하고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삼엽초를 꾸준히 섭취하면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성인병 예방

 




삼겹살은 칼륨이 풍부하여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슘,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C,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혈액을 맑게 하고 생리활성물질을 증가시켜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뼈 건강

 




삼엽채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시금치보다 20배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칼슘의 흡수를 돕는 칼륨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 노인의 골다공증 등 뼈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다이어트

 




100g당 21kcal로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다. 또한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노폐물 배출로 부종 제거에 도움이 되며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이 함유되어 식욕을 억제하여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5. 항산화 및 항암 효과

 




세쌍둥이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노화의 주범이자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암세포의 발생과 성장을 억제합니다. 또한 삼엽채에는 각종 미네랄, 비타민, 식이섬유, 미네랄이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6. 당뇨병 개선 및 염증 완화

 




삼겹살에는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키고 당 수치를 조절하여 당뇨병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삼엽초에는 철분, 칼슘 등의 영양소와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피로를 풀어주며 항염작용이 있어 염증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세발나물 요리법>

 




① 세발나물양념 : 세발나물, 다진 파, 참기름, 고춧가루, 다진마늘, 소금, 참기름

- 세발채소는 깨끗이 씻어 물에 여러 번 헹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 볼에 고춧가루, 다진 파, 마늘을 넣고 3엽채와 함께 버무린 후 참기름, 깨소금을 넣어 버무린다.

② 삼겹도토리양념 : 삼엽, 도토리묵, 오이, 소스(간장1, 고춧가루1, 매실과즙2, 다진마늘1, 설탕1, 참기름, 참기름)

- 야채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오이는 씻어 어슷썰고 도토리묵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 볼에 3엽채, 오이, 도토리묵을 넣고 잘 섞는다.

③ 세발 야채 팬케이크


- 볼이나 볼에 박력분, 팬케이크가루, 계란을 풀어준 후 깨끗이 씻은 3엽채는 썰어서 반죽이 부드러워지지 않도록 한다.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올려준 뒤 뒤집어주세요. 삼겹살 팬케이크가 완성되었습니다. 간단하고 저녁식사로 좋습니다.



<세발나물의 부작용>


- 삼엽초는 아직까지 부작용은 없으나 갯벌에서 자라는 식물이므로 짠맛이 있으므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